1. 기본 위력, 최종 위력, 속성 위력, 위력 증가의 차이
위력 연산은 이게 왜 나눠논건지 모를 내용들이 적혀있음
그런데 내부 계산으로 보면 의미가 있는데
max(기본위력 연산 + 코인연산,0) + 최종위력 + 속성위력 + 위력증가
기본위력 + 코인위력을 "우선 연산" 하고 그 다음에 최종위력, 속성위력, 위력증가를 계산함
이게 더하기 코인일때는 아무런 차이가 없는데
빼기 코인일때 이 연산에 이유가 생김
만약 님이 여우비 히스를 하고 있고
3스 기본위력 18 코인위력 -7
이고 기본위력 증가 2, 최종위력2 나태위력 2 위력증가 2를 받았다면
직관적인 계산법은
(18 + 2 + 2 + 2 + 2) + ( 3 * -7) = 5가 나와야 하지만
실전에서는
max (18 + 2 + (3 * -7), 0) -> max(-1,0) 이 되기 때문에
0 + 2 + 2 + 2 = 6
최종 위력은 6으로 처리됨
2. 서포트 패시브 적용 타이밍
서포트 패시브의 발동 대상자는 "특정 조건에 따른 턴 종료시" 라고 적힌 경우가 아니면
턴 시작시 대상이 지정되며, 같은 조건일 경우 편성 번호가 빠를수록 우선 지정된다.
가장 햇갈리는 케이스로
마탄 오티스의 정신력이 가장 높은 아군 1명의 E.G.O 스킬의 피해량 +10%
이 케이스의 경우, 중간에 정신력이 바뀌더라도 턴 시작시 가장 정신력이 높은 빠른 편성 번호가 해당 턴동안 지속된다.
3. 합의 불리, 우세 조건
합 불리 우세 조건은 가장 "첫 합" 만 계산하며
매우 우세 100~80%
우세 80~60%
균형 60~40%
불리 40~20%
매우 불리 20~0%
이는 전체 합 승률의 계산이 아니다.
다만 대부분 첫합 종료시 누군가의 코인이 파괴되기 때문에 어느정도 신뢰할 수 있다.
코인이 파괴당한 쪽의 승률이 폭락하기 때문
(마비, 빼기 코인, 중간 버프 변경 등의 오류가 존재함)
4. 일방공격, 합, 수비 스킬 발동 순서 및 수비 스킬의 적용 타이밍
(집중전투 한정)
기본적으로 모든 케이스에서는 속도 순서로 일어난다
속도가 빠른 일방공격이 있다면 일방공격 -> 속도 빠른 합 -> 순서대로
이런 케이스로 일어나고
"합" 을 쳤을 경우 속도는 적, 아군중 속도가 빠른 대상으로 해당 속도를 인식한다.
즉
예시)
속도가 5인 적 A5 와 속도 6인 아군B6과 합
속도가 7인 적 A7 와 속도 4인 아군B4과 합
속도가 5인 적 A5' 와 속도 5인 아군B5의 합의 경우
속도 7으로 A7 + B4 합 진행
속도 6으로 A5 + B6 합 진행
속도 5으로 A5' + B5 합이 진행된다
Q1. 합 속도 보정이 같은 적이 여럿 있다면 어떻게 되는가?
A1. 이 경우 물리적으로 "왼쪽에 위치한 적"이 우선 합을 진행한다.
Q2. 부위가 하나고 슬롯을 여럿 가진 다슬롯 적의 경우 어떻게 되는가?
A2. 이 경우 평범하게 합 속도 보정에 따라 합이 일어난다.
Q3. 부위가 여럿이고 다슬롯 적의 경우 어떻게 되는가?
A3. "오른쪽에 있는" 부위의 "가장 왼쪽 스킬" 순서로 "합 속도 보정를 최우선으로" 합이 일어난다.
Q4. 다슬롯 아군이 다슬롯 적과 합을 한다면 순서는 어떻게 되는가?
A4. 적의 슬롯 발동 순서에 맞춰 일어난다. "가장 오른쪽에" 있는 부위의 "가장 왼쪽 스킬" 순서.
자 그럼 이제 여기서 "일방공격"이 끼면 어떻게 될까?
일방공격은 합과 순서가 같다. 다만, 속도는 외부의 영향 없이 전적으로 자신의 속도에 의존한다.
예시를 들어보자.
속도 2인 적이 A2가 있다
이 캐릭터에게
속도 7인 B7 아군과
속도 6인 B6 아군과
속도 1인 B1 아군이 공격하고
속도 5인 적과 B5가 합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될까?
이 경우 B7 아군으로 합을 지정했다면
B7(합)
B6(일방공격)
B5(합)
B1(일방공격)
으로 이어진다.
B6이 합을 지정했을 경우
B7(일방공격)
B6(합)
B5(합)
B1(일방공격)
으로 이어진다
B1이 합을 지정했을 경우
B7(일방공격)
B6(일방공격)
B5(합)
B1(합)
으로 이어진다.
이는 적이 다슬롯인 경우도 동일하다.
다만 일방공격은 다른 문제를 불러오는데
"아군이 다슬롯일 경우" 는 판정이 달라진다.
속도 7인 아군이 스킬 A1 A2 A3 이 있고
속도 5이며 스킬 하나인 적군에게 합을 했다고 해보자.
이 경우 A2 로 합을 지정했다면
직관적으로는
A1(일방공격) -> A2(합) -> A3(일방공격) 순으로 공격이 이어지지만
실제로는
A2(합) -> ???? -> ??? 순으로 공격이 이어진다.
이는 다슬롯 캐릭터에 행동이 있을 경우 "합"을 우선 처리하기 때문이며.
이후 순서가 ??? 인 것은
"스킬 창에서 사용 순서로 지정한" 순서에 따라 발동을 하기 때문이다.
즉 A3을 먼저 끌어다 사용했다면 A3이 먼저 발동.
A1을 먼저 끌어다 사용했다면 A1이 먼저 발동.
단 이 경우 에고, 수비 스킬 변경이 일어났을 경우 순서 재정렬이 일어나므로 계산이 꼬인다.
이때문에 에고 변경, 수비 스킬 변경을 했을 경우 재지정을 해줘야 한다.
Q1. 속도가 같을 경우 일방공격의 순서는 어떻게 되나요?
A1. 아군은 왼쪽에 있는 캐릭터가 우선 발동. 적은 반대로 "물리적으로" 우측에 있는 캐릭터가 먼저 발동.
======================
자 그럼 이제 림버스의 심연으로 들어가보자.
"수비 스킬" 이 끼었을 경우 발동 순서가 어떻게 되는가.
기본적으로 가드,회피 스킬은 타겟팅으로 지정한 대상자의 "슬롯" 행동 타이밍에 "자신이" 공격을 당하고 있다면 "장전" 된다.
속도 6인 적 A6
속도 5인 적 A5
속도 4인 적 A4 가 있다고 해보자
이때 당신이 가드, 회피를 A4에 지정했다면
A6,A5가 공격을 들어와도 이것을 무시하고 A4 의 공격부터 회피를 지정한다.
반대로 A6에 지정한다면 A6부터 회피를 시작한다.
여기서부터 가드와 회피의 차이가 생기는데
가드는 장전 이후 해당 슬롯 공격의 "자신에게 데미지 판정이 시작" 될때 발동되고
즉 해당 슬롯에 지정한 공격이 처음으로 공격이 들어올때 1회 발동되며
회피는 슬롯에서 지정된 스킬이 공격이 "자신에게 코인 판정을 할 때" "장전과 동시에 발동" 혹은
"장전 상태"에서 피해를 받는 코인 판정을 당할때 발동한다.
(사실 따지면 하나인데, 직관적인 이해가 힘들어서 둘로 나눔)
이 두차이가 어떤 결과를 만드느냐.
만약 코인 3개를 사용하는 공격에 가드 둘, 회피 둘을 지정했다고 해보자.
이 경우 가드는 한번 만 발동한다.
공격 "시작시" 에 발동하기 때문이다
회피는 한번 발동할수도 있고 두번 발동할수도 있다.
이는 회피는 "수치 패배"를 하지 않는 한 한번 장전되면 해당 턴동안 무한 발동한다는 특이성에 따른 것으로
첫 코인 토스가 시작될때 첫 회피가 발동하고
만약 3코인 토스까지 회피가 모두 수치 승리를 했다면 1회 발동하게 되지만
중간에 회피가 패배했다면
해당 슬롯에서 "새로운 공격 데미지" 가 들어온 것으로 판단하고 새로운 회피를 장전하고 바로 발동한다.
이것이 파불코, 합 패배 광역기에서 가드, 회피가 발동하는 이유다.
파불코에서는 "해당 슬롯" 에서 새로운 공격이 시작되기 때문에 가드, 회피가 발동하며
광역기 또한 자신에게 "해당 슬롯" 에서 공격이 날아오는 것으로 인지하기 때문에 가드, 회피가 발동한다.
자 그럼 다음은 반격이다.
반격은 심플하다.
전투 시작시 장전되고 피격 들어오면 그냥 바로 발동한다. 끝.
이제부터 문제가 생기는 건 강화 반격과 강화 가드인데
강화 반격과 강화 가드는 기본적으로 반격과 거의 같다
다른 점은 전투 시작시 곧바로 장전되고 자신을 향한 "첫 일방 공격" 에 강제로 합을 진행한다
이것이 반격, 강화 반격, 강화 가드가 상쇄가 되지 않는 이유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가드, 회피는 발동 타이밍이 "지정 슬롯의 행동"에 장전 조건이 붙어있지만
반격, 강화 반격, 강화 가드는 "전투 시작" 시 곧바로 장전되기 때문이다.
Q1. 앵? 강화 반격은 제가 지정한 슬롯에 대해서 반격하지 않나요?
A1. 그건 실제로는 수비도 합처럼 대상의 타겟팅을 끌어올 수 있기 때문이다.
강화 반격,강화 가드 둘과 반격의 차이인데
강화 반격과 강화 가드는 내부적으로 "합을 수행" 하는 것으로 처리된다.
이때문에 "다슬롯 캐릭터" 는 "합"을 우선으로 수행하려 하기 때문이고
다인전에서는 강화 반격과 강화 가드가 자신이 생각한 것과 달리 엉뚱한데 나가는 케이스가 있다.
이는 다슬롯이 아닌 외부에서 일방공격이 들어왔기 때문에 이에 반응한 것.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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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으 몰루게써 승률 누를래
(IP보기클릭)121.141.***.***
그래서 P 누르면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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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으... 승률딸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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뜌따이...딸깍
(IP보기클릭)61.247.***.***
(IP보기클릭)39.7.***.***
1.승률을 누른다 2.모든 합을 매우우세로 바꾼다 3.에고를 써도 불리,매우불리면 수비스킬을 쓴다
(IP보기클릭)11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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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제가 알기로는 환상체도 저 순서 따르는걸로 알고있는데 (이것때문에 제가 아까 거던에서 테스트좀 해봄) 그런 강제 순서 패턴도 있나보군요 지식이 늘었다 | 25.06.30 13:26 | | |
(IP보기클릭)220.86.***.***
그러네요 누구도 울지 않도록 이놈 규칙 무시하고 특정 순서대로 합치네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06.30 1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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림버스는 어째서 파도파도 지식이 느는걸까.... | 25.06.30 13: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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